본문 바로가기

맥주정보

올드 라스푸틴 Old Rasputin

노스 코스트 브루잉 컴퍼니 North Coast Brewing Co.

미국 크래프트 비어(Craft Beer) 선두주자인 노스 코스트 브루잉 컴퍼니(North Coast Brewing Company)는 1988년 캘리포니아 멘도시노 코스트(Mendocino Coast)에 위치한 역사적인 마을 포트 브래그(Fort Bragg)에 지역 양조장으로 문을 열었습니다. 설립자이자 당시 양조장장이었던 마크 루드리치(Mark Ruedrich)의 리더십 아래 양조장은 품질에 대한 강한 평판을 발전시켰습니다. 레드 씰 에일(Red Seal Ale), 올드 라스푸틴 러시안 임페리얼 스타우트(Old Rasputin Russian Imperial Stout), 스크림쇼 필스너(Scrimshaw Pilsner) 및 기타 훌륭한 노스 코스트 브랜드 외에도 이 양조장은 1860년대 샌프란시스코(San Francisco)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유산을 가지고 오래된 아크메 레이블을 부활시켰습니다. 이 특출난 맥주들은 현재 48개 주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유럽과 환태평양 지역으로도 수출됩니다.

올드 라스푸틴 Old Raputin

임페리얼 스타우트의 역사는 1700년대 영국에서 러시아 제국으로 보내던 특수한 스타우트를 일컫었습니다. 러시아로 수출하기 위해 얼어붙지 않게 도수를 높이는 노력을 했던건데요. 높은 도수 때문인지 러시아 황실에서 인기가 많았지만 나폴레옹 전쟁으로 무역이 중단된 후 영국내에서 점점 더 많이 판매가 되었다고 합니다. 인도로 가는 페일에일이 인디아 페일 에일(India Pale Ale-IPA)가 된 것처럼 러시안 임페리얼 스타우트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임페리얼 스타우트를 만드는 주체가 영국에서 미국의 크래프트 씬으로 넘어오면서 역사적 의미가 담긴 러시아는 점차 생략되어 임페리얼 스타우트로 불리게 됩니다.
하지만 일부 양조장에서는 맥주 스타일의 역사를 알고 러시안 임페리얼 스타우트라고 칭하기도 합니다.

올드 라스푸틴 역시 미국에서 라스푸틴의 이름을 이용한 러시안 임페리얼 스타우트를 탄생시켰으며, 미국 노스 코스트 양조장의 프리미엄 그룹군에 속한 맥주로 레드 씰 앰버에일과 함께 노스 코스트 양조장을 전세계에 알린 양조장의 대표 맥주입니다.
일반적인 스타우트에 비해 높은 도수인 9도를 자랑하며 평론가나 맥덕 사이에서 평이 좋은 맥주로 진하고 묵직한 맛이 나는데 초콜릿의 단내와 커피향이 주를 이루며 탄산감은 적고 크리미한 질감이 매력입니다.

올드 라스푸틴 Old Rasputin


노스 코스트는 왜 올드 라스푸틴이란 이름을 지었을까요?
라스푸틴은 러시아 제국 때 인물로 본래 떠돌이 수도자에 불과했으나, 황제 니콜라이 2세의 아들인 알렉세이 니콜라에비치 로마노프 황태자의 병을 호전시킨 업적으로 황제의 탄탄한 신임을 얻어 비선실세가 되어 국정을 제멋대로 휘두르면서 러시아 제국의 몰락에 막대하게 일조한 인물입니다.
당시 러시아 제국은 유럽 주요 국가들 중에서도 전제군주제 체제와 농노제에 머물러 있었고, 대내외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채 이미 망국의 요인이 가득 쌓여가고 있었는데요. 그런 상황에서 라스푸틴은 러시아 제국의 멸망을 앞당기다 못 해 로마토프 왕조의 이미지에도 크게 먹칠을 하였습니다. 결국 사후 황제 가족을 포함한 로마노프 황실 관계자들은 물론 러시아의 내전으로 많은 러시아 국민이 비참한 최후를 맞은 것을 생각하면 그야말로 나라를 망친 간신 그 자체입니다.
그래서인지 서구권에서는 라스푸틴을 간신의 대명사 중 하나처럼 되었을 정도인데요. 러시아에서는 괴승으로 불리고 영어권에서는 미친 수도자 라스푸틴이라고 불립니다. 한국에서는 요승 라스푸틴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이렇듯 러시아 제국을 몰락하게 한 대표적인 인물을 인용해 조롱섞인 의미로 브랜딩을 하고 미국의 우월함을 강조한 맥주가 올드 라스푸틴이 되겠습니다.
Russian Imperial Stout, ABV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