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집정보

옥토버페스트 빅텐트 예약 Oktoberfest Bigtent

Jake[자케] 2024. 4. 21. 06:36

뮌헨 6개 회사 중 하나인 Pschorr Bräurosl 텐트 전경


옥토버페스트의 기원은 독일의 남부 각지에서 열리던 '가을 수확제'로 새 맥주 양조를 축복하는 축제이기도 하였습니다.
이후, 1810년 10월12일에 바이에른 왕국의 황태자 루트비히와 작센의 테레제 공주의 결혼식이 뮌헨 시가지 서쪽에 위치한 테레지엔비제(독일어로 녹지란 의미)에서 거행되었고, 17일에는 대규모 경마가 열렸습니다. 그 후에도 축제는 계속 열렸으며 2세기를 넘는 지금은 전세계에서 700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모이는 세계적인 축제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Armbrustschützen 내부


축제는 마지막 날인 10월 첫 번째 일요일까지 16일동안 열리는데요. 첫날 정오에 축포와 함께 뮌헨 시장이 맥주 통을 따면서 "O'Zapft is"(바이에른 사투리로 술이 나왔다란 말)란 선언과 함께 옥토버페스트가 시작됩니다. 드넓은 광장에는 이동 유원지도 있어서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게 되어있지만, 역시 메인은 빅텐트라 불리는 거대한 레스토랑과 맥주들입니다.


Hacker-Festzelt 내부로 인싸들에게 가장 핫한 텐트인데 뮌헨 시민 코드가 있어야만 예약이 가능하고 100% 예약제로만 운영한다고 합니다.


뮌헨을 대표하는 6개의 맥주 회사의 17개의 빅텐트와 21개의 스몰텐트로 운영됩니다.
축제기간 중 세계 각지에서 모인 손님들은 독일의 대표 요리인 소세지와 슈바인스학세 그리고 맥주를 마음껏 먹고 마십니다.

Paulaner Oktoberfest Bier Maß


옥토버페스트에는 마스(Maß:1리터)잔 밖에 없어서 처음에는 이렇게 잔이 큰데 다 마실 수 있을까 싶지만 분위기에 취해 눈깜짝할 사이에 다 마시고 곧바로 한잔 더 주문하는 나의 모습을 발견하게 됩니다.

2022년 2023년 2년 연속 방문해본 저의 경험으로는 2명이서 방문 시 시간만 잘 맞으면 예약없이 합석이 가능하며 빅텐트에 자리가 없을 시 스몰텐트에서 먹고 마시며 재밌게 즐길 수 있습니다.
또는 직접 텐트를 예약하거나 누군가 예약을 했지만 인원이 부족하여 파티원을 모집하는 곳에 조인하여 빅텐트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텐트의 경우 예약 첫날 저녁 시간은 마감되며 오후 시간대는 간간히 예약이 가능한 곳도 있으며 점심시간엔 모든 텐트들의 예약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굳이 점심타임에는 예약을 할 필요는 못 느끼는 것 같아요.

텐트마다 예약하는 시스템이 조금씩 다릅니다. 단순 바우처를 주어 음식과 맥주를 교환하는 방식을 하거나 1인당 맥주 1~2잔에 음식을 포함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바우처로 예약하는 경우가 초기 비용은 적게 들지만 현지에서 추가적인 요금이 더 발생하는 단점도 있습니다.

1인당 20유로의 바우처가 주어지며 이걸로 맥주및 음식을 교환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바우처보다는 음식까지 포함되는 구성이 더 좋다고 생각되나 초기 비용이 너무 부담이 된다는게 단점입니다.

예약은 예약 사이트에서 가능합니다.
https://www.oktoberfest.de/en/beer-tents/reservations-at-oktoberfest

각빅텐트 예약 페이지로 바로 연결되는 링크


현재 일부 양조장의 빅텐트는 예약이 마감된 상태이며 점심시간만 예약이 남아있습니다.
일부 양조장의 빅텐트는 아직 예약을 진행하지 않고 있어서 가능성이 조금은 남아있습니다.

아우구스티너의 예약 공지


2024년 4월 20일 현재 Augustiner-Festhalle 와 Fischer-Vroni는 아직 예약전이네요
제 경험을 토대로 팁을 드리자면 독일에서 12시인 한국에선 저녁 7시에 예약이 시작됩니다.
미리 문의 메일을 통해 예약 시작하는 날을 확인 후 대기하다가 예약을 진행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Augustiner는 작년에도 메일을 보냈으나 회신이 오지 않았습니다)

Fischer-Vroni 예약 공지


현재 예약 페이지를 들어가면 모든날짜 Mittag만 존재할텐데요.
점심을 의미하며 보통 10~1시에 운영하며 텐트마다 시간은 조금씩 상이하니 확인해보셔야합니다. 그리고 점심은 런치할인이 적용된다고 하니 하루종일 옥토버페스트 현장에 계실분들이라면 점심을 현장에서 해결해도 좋을 것 같네요.

파울라너 빅텐트 평면도입니다. 예약 시 날짜, 자리 및 인원 선택을 빠르게 하셔야합니다.


예약이 가장 힘든건 Abend인 저녁 시간입니다. 가끔씩 유랑 카페를 보면 저녁 시간대 예약 성공하시고 멤버 구하시는분들도 계시니 잘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 하나의 팁을 드리자면 텐트 예약은 최소 8명에서 20명까지 가능한데요 8명으로 예약 시 좀 더 좁은 자리로 배정이 되니 최소 10명으로 예약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저도 처음에 모르는 사람 10명을 어떻게 채우나 걱정했는데 예약만 성공하시면 빠른 인원 마감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